[중국 신문] 중국 국민의 5억 명 인터넷 사용 못해, 인터넷 보급률 64%
중국 인터넷 정보센터(CNNIC)는 28일 제45차 '중국 인터넷망 발전 상황 통계보고'(이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인터넷 기반 건설, 네티즌 규모 및 구조, 인터넷 응용 발전, 인터넷 정무 발전, 산업과 기술 발전, 인터넷 보안 등 6가지 측면을 종합하고 있으며 2019년 및 2020년 초 중국 인터넷의 발전상을 모두 반영했다.
이 보고서는 우선 기초 데이터 세트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2020년 3월 현재 중국 네티즌 규모는 9억400만 명으로, 2018년 말보다 7508만 명 증가했으며 인터넷 보급률은 64.5%로 2018년 말과 비교해 보급률이 4.9퍼센트 증가했다고 한다.
2020년 3월 현재 중국의 모바일 네티즌 규모는 8억9700만 명으로 2018년 말에 비해 7992만 명이 증가했으며, 인터넷 사용자 비율은 중국 인구의 99.3%이다. 이는 2018년 말에 비해 0.7%포인트 상승한 보급률이라고 한다.
2020년 3월 현재 중국의 농촌 네티즌 규모는 2억55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28.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8년 말보다 3308만 명이 늘은 수치이다. 또한 도심의 네티즌은 6억 49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71.8%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8년 말과 비교했을 때 약 4200만 명이 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비네티즌 규모는 4억 9600만 명으로 이 중 도시지역 비 네티즌이 40.2%, 농촌지역 비 네티즌이 59.8%로 여전히 비 네티즌이 농촌 지역의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컴퓨터(인터넷)와 문화 수준의 제한, 고령이 인터넷 불통의 주요 원인이다.
보고서는 또 각종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상을 밝혔다.
2019년 12월 현재, 휴대 전화 네티즌들이 자주 이용하는 여러 가지 App 중에서, 실시간 통 신류 App의 이용 기간은 14.8%로 가장 길었으며, 인터넷 동영상(긴 영상)과 짧은 동영상, 인터넷 오디오, 인터넷 음악과 인터넷 문학류 활용은 2~6위를 차지했고, 짧은 동영상 활용은 전년 대비 2.8퍼센트가 늘어 큰 성장을 보였다.
인터넷 쇼핑의 경우 2020년 3월 현재 중국 인터넷쇼핑 이용자 규모는 7억 1000만 명으로 2018년 말보다 1억 명 늘어 누리꾼(네티즌) 전체의 78.6%를 차지했으며, 인터넷 결제 가입자 규모는 7억 6800만 명으로 2018년 말보다 1억 6800만 명 늘어 전체 누리꾼의 85.0%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소셜 네트워크 사업자, 생방송 사업자가 인터넷 소비 증가의 새로운 동력이 되었다고 말했다. 데이터 추계에 따르면, 2019년 소셜커머스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60%를 초과하여 전국 인터넷 소매 전체 증가 속도보다 훨씬 높았으며, .2020년 3월 현재 전자상거래 가입자 규모는 2억 6500만 명으로 인터넷 쇼핑몰 가입자의 37.2%, 생방송 가입자의 47.3%를 차지했다.
동영상의 경우 2020년 3월 현재 중국 인터넷 동영상(짧은 동영상 포함) 가입자 규모는 8억 500만 명으로 2018년 말보다 1억 2600만 명 늘어 네티즌 전체의 94.1%를 차지했다. 이 중 동영상 이용자는 7억7300만 명으로 전체 누리꾼의 85.6%를 차지했다.
짧은 동영상은 해외 시장을 확장하는 동시에 문화 수출의 중요한 플랫폼이 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발표했다. 동시에 시골 지역의 관광 산업을 이끌고 농산물 판매를 추진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역경제발전을 이끌어왔다고 밝혔다.
게임의 경우 2020년 3월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이용자 규모는 5억 3200만 명으로 2018년 말보다 4798만 명 늘어 네티즌 전체의 58.9%를 차지했다. 모바일 인터넷 게임 이용자는 5억 2900만 명으로 2018년 말보다 7014만 명 늘어 휴대전화 네티즌의 59.0%를 차지했다.
2019년 온라인 게임 산업 발전은 2018년보다 크게 반등해 연간 1570개 게임을 심사를 통해 운영한다. 중국 온라인 게임 업체들이 잇달아 해외 진출을 통한 수입경로 확장에 시도하고 있음과 동시에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노리는 국제적 유명 온라인 게임 업체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외에 클라우드 게임도 구상 단계에서 실질적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인터넷 차량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2020년 3월 현재 중국내 인터넷 차량 플랫폼 서비스 가입자 규모는 3억6200만 명으로 네티즌 전체의 40.1%를 차지한다. 하지만 신관 폐렴의 영향으로 일부 도시가 인터넷 계약차 운영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다. 전염병 지역 도시에서는, 공공 교통수단의 운행이 중단되었고, 여러 인터넷 차량 플랫폼 조직의 운전자들이 의사의 픽업과 특수 서비스 보장을 위해 수송력을 지원하였다. 하여 중장기적으로는 가입자 규모가 다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의 경우, 2020년 3월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 여행 플랫폼의 가입자 규모는 3억7300만 명으로, 2018년 말에 비해 3705만 명 감소하여 네티즌 전체의 41.3%이다. 신관폐렴의 영향으로 단기적으로는 온라인 여행 예약 업종이 큰 충격을 받아 가입자 규모가 크게 줄었고, 중장기적으로는 호황세를 보이면서 반등기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CNNIC의 장샤오 부주임은 2020년 초 신관 폐렴의 여파로 대부분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가입자 규모가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중에서도, 온라인 교육은, 온라인 정무, 인터넷 결제, 인터넷 동영상, 인터넷 쇼핑, 인스턴트 메신저, 인터넷 음악, 검색엔진 등의 이용자 규모는 2018년 말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해 10% 이상 증가했다.
이 가운데 온라인 교육은 폭발적 성장을 보였다. 2020년 3월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 교육 가입자 규모는 4억2300만 명으로 2018년 말에 비해 10.2% 증가했으며, 네티즌 전체의 46.8%를 차지했다. 2020년 초 전국 초중고교의 개학이 연기되고 재학생 2억 6500만 명이 온라인 강의로 전환하면서 온라인 교육 수요가 증가세를 이루고 있다.
전국 통합 공공 업무 지원 서비스 플랫폼도 전염병 방역에 버팀목 역할을 했다. 2020년 3월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 공무 서비스의 가입자 규모는 6억 9400만 명으로 18년 말에 비해 76.3% 성장해 네티즌 전체의 76.8%를 차지했다. 전염병 발생 기간 중 국가 및 각 지역 통합 공공업무 서비스 플랫폼에서의 역학 정보 서비스 제공, 온라인에서의 처리, 정교한 방역 추진에 협조하여, 활용의 성과가 갈수록 증대되어 혁신적인 정부에 큰 도움을 주었다. 공공업무 서비스의 새로운 채널을 관리하고 최적화하게 되었다.